함께 배우고 더불어 나아가는 행복한 학교
경기새울학교 교내 공개수업
공개수업 : 영어, 수업 교사 김*도
2024. 4. 19(금). 2교시
수업연구회 : 2024. 4. 19(금). 5-6교시
이 수업 이야기는 본교 수업 컨설팅을 해 주시는 이*곤선생님이 수업 연구회에서 말씀해 주신 것을 정리해 올린 것입니다.
-------------------------------------------------------------------------------------
[수업 전 상황과 전개]
- 수업 전 사용할 미디어 자료를 확인하고 화면을 갈무리
- 칠판에는 학습주제,목표,활동 등을 영문으로 단정하게 판서 해 놓음.(학습과정을 알게 함)
- 교무부장선생님 참관록을 비치하고 교실 상태 확인
- 김*준선생님 카메라로 수업 상황 녹화 준비
[수업연구회의 의미]
- 교사의 전문성을 공식적인 소통 시간을 통해 이해하고 신뢰를 갖게 한다.(그냥 평범해,사람은 좋지~...)
- 학교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별 활동을 이해하고 심화하는 기회를 갖는다.(타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와 내용 확인)
- 교사간 소통과 유대 기회를 갖게 한다.
[수업 설계와 학습 활동]
[학습 내용 순서 안내]
[수업 직전 자료화면과 칠판의 판서]
- 무학년제 학급과 학생별 개인차를 고려하여 멘토, 멘티를 두고 학생 상호간 배울수 있는 좌석 배치가 좋음.
- 수업에 임하는 학생들이 모두 배우는 자세로 집중하고 수업자와 호응하는 점이 좋음
[게임 순서 안내 :1단계-5단계 위계를 둠]
- 같은 게임이라도 전체에게 묻기도 하고 개별적으로 묻기도 하며 변화 있는 수업진행이 돋보임
[참여하려는 의지...
개인차가 많이 나는 학생도 기꺼이 수업에 동참하도록 격려하고 보살핀다]
[본시 학습내용 판서 공유]
수업 내용과 진행 과정을 안내하여 학습자가 활동과 수업내용을 이해하게 한다.
[두려움 없는 질문-멘토에게 물어보고 그래도 모르면 선생님에게 질문해요]
[수업자가 개입할 수 있는 상황이었으나 멘토 학생이 돕도록 시간을 주고 추후에 다가가 확인한다]
[배움의 순간은 어떻게 오나?]
- 배움의 3단계 : 교재,교사,친구
- 두려움과 배움은 공존할 수 없다.
교사나 친구에게 배움을 청하는 것은 새로운 호혜적 관계가 형성되는 것.
[개별 지도와 조언]
[더 어려운 학생을 위한 반복 지도]
이해가 어려운 학생을 위해 수차례 개별지도를 하여 수업 참여를 이끌어 낸다.
개별화 지도가 돋보이는 수업이다.
[수업 관찰의 모습]
- 수업 참관은 앉거나 뒤에서 멀찍이 서서 보면 학습자의 활동을 세심하게 볼 수 없다.
- 그때 관찰된 학생의 행동, 교사의 발언을 바로 적어 두면 참관록을 작성하기 용이하고 생생한 협의가 될 수 있다.
[자세는 가장 본능의 언어이다]
[수업의 명장면]
- 학습자가 능동적 배움을 얻는 순간
- 학습자의 눈높이에 맞춰 지원하는 수업자
- 무학년제 교실에서 개별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학습도움이, 개인차를 고려한 활동지, 개별 지원
- 협력하는 배움
- 다양한 시청각 자료 사용
[본 수업에서 배울 점]
- 차분한 수업/안정된 수업 분위기
- 개별 질문과 답변 (문답식)어학 수업에서 매우 유용
- 적절한 상찬,“잘했어요~,다음 시간에 더 배워요~”
- 경쟁을 유발하는 기재의 사용이 없다.
- 적절한 교수 학습 용어 사용.(상대에 맞지 않는 극존칭)
- 지원이 필요한 학생에 대한 1:1개별 지도
- 수업자가 전체 발문과 모둠내 개인 발문시 적절한 거리를 유지한다.
- 낮게 말하고 기다리며 발화를 유도한다. 교사의 평균적 목청이 올라가면 상대적으로 학생의 집중력은 약해진다. (50-60dB)
[수업공개와 수업연구회]
- 교사의 수업을 나눔으로 전문성을 공유하고 학교내 학습의 공동체성을 높인다.
- 학교의 기능 중 가장 가치롭고 중심이어야할 수업을 향한 지원
- 학생은 교사에 대한 신뢰의 근간 쌓는다/고도의 전문성-교과지식, 인품을 배운다.
- 학부모는 교사와 학교를 신뢰한다.
- 모든 교사가 수업을 공개하는 것은 학교 평가의 제 1사명을 공식화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