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9월 1일자로 부임해 4년차에 들어섭니다. 1년 남은 임기동안 경기새울학교에 대한 경영계획을 담아 교직원과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관련 내용을 정리해 올립니다.
------
경기새울학교 학교발전 4년차 계획 및 추진 방향
(2024년 2학기~2025년 1학기)
◆ 학교 경영 철학과 비전
학교는
○ 또 하나의 집 – 배움의 공간, 휴식의 공간, 지지하고 성장하는 공간
○ 자존감을 기르고 자신의 가치로운 꿈을 실현 – 경험과 도전, 탐색
○ 경기새울학교가 희망의 장소
○ 개인별 맞춤형 성장교육과정(2022학년도 교육과정계획서부터 수록)
[공간]
방향 –공공성, 개방성, 협업, 효율성
∙개인 상담을 진행하는 경우를 제외한 모든 공간 개방
∙교무실은 연구와 업무 공간으로 : 학생 상담, 조사, 훈육 등은 마음챙김실, 상담실, 진로상담실, 휴게실 등 공간 사용
∙진로상담실은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방문하여 상담 및 진로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공간으로 개방 → 진로상담실 방문 교사들은 진학 관련 상담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기(용무는 간단히, 대화와 휴식은 2층 휴게실 이용)
∙2층 교사휴게실 적극 활용
∙교감실과 교장실은 개방형으로 각종 협의의 장소로 활용
∙야간 활동의 경우 지도 가능한 범위내에서 공간의 개방 및 제한
[재정 및 시설]
방향 –복지, 교육과정 중심, 목적성과 적절성
∙외부체험 활동 시
- 식사와 간식
주간교육활동 시 학교에서 제공되는 중식은 대체식(식중독 우려 등 불가피한 경우 외부 중식 활용), 비용은 적절하게
야간교육활동 시 석식은 먹고 나가기(간식만 제공), 비용은 적절하게
통합기행과 진로기행은 학생주식비(간식) 상향
- 사전계획, 실행, 결과는 교육과정과 연계
- 안전하고, 홍보(보도자료)하고, 출발과 도착(16시 30분~50분 사이) 석식에 지장없게
∙소수에 과하게 집중되는 예산 지양(체험학습비 등)
∙목적에 맞는 예산 집행
∙학생 등교와 등교하지 않을 때, 에너지 절약 방안 강구 – 학생과 교직원 건강과 복지 차원에서 필요한 것은 지속적으로 유지(행정실 주관)
※ 경기새울학교의 전기사용량 순위는 온수(가사실 창밖에 위치한 온수 시스템 년중 가동), 기숙사 방의 전기온돌 판넬, 각 실의 난방, 냉방 순인 것으로 추정됨.
∙2025년 입주 교직원 사택 관련
- 최대한 12월 말까지 마무리 예정. 늦어지면 1월
- 학생과 교직원 안전(가설울타리 공사장 내 출입 금지)
- 전기와 통신 관련 본관에서 평일 중 선택하여 공사 진행
- 준공 검사 실시 전 학교의 사전 점검 실시
- 추후 교직원 기숙사 규정 개정
∙추후 예산 확보가 필요한 사업 - 기숙사 샤워실 콘센트 전기공사와 거울 부착, 나눔과 성장실 문짝 통째 교체, 2층과 3층 중정 아크릴판 교체, 학생자치회실 구성
[교과 및 프로그램]
방향 –개인별 맞춤형 성장교육과정, 가치 지향성(성장, 도전, 주도성, 봉사 등), 교직원 함께 하기
∙심화선택형 수업 확대
예산 확보와 현 교과교사 시수 증가 확인 및 과목 선택 방안
- 문화예술프로젝트 관련 심화선택교과로의 가능성?
- ‘음악과문화’, ‘스포츠클라이밍’ 수업 가능?
∙개인별 맞춤형 수준별 수업 운영 지속 : 국어, 사회, 수학
∙보통교과(영어, 과학)와 대안교과 : 개인별 수준차 반영 및 체계화
∙보통교과 교재 제작 신중히 : 시기, 적절성, 수업 진행 경험 등
∙모든 교과의 공개수업과 수업연구회 안정화 및 평가 환류
∙2025년 교과체험은 교과 융합 체험형 형태 지향(예: 416행사(사회+국어))또는 폐지
∙수업 : 모든 수업에 1실 2인 체제(주 수업교사와 학생들 도움 줄 수 있는 협력교사), 행사와 연계된 프로젝트 형 수업 모색 또는 우리학교만의 특징을 나타내는 수업
∙동아리활동 : 학생들 의미있는 활동 중심
∙프로그램은 교육과정과 연계
[업무]
방향 : 형평성, 자발성, 동료성, 소통과 협력, 교직원 개인이 가진 역량을 학교를 위해 최대한 발휘
누가 맡아도 가능한 정도
[2025년 업무 분장]
2024년 업무를 그대로 둔 채 사람만 바꾼다. 순환보직
기준1. 누가 맡아도 가능한 정도
기준2. 공문 처리건 수 참고
기준3. 부서의 고유업무외 일반업무는 형평에 맞게 분배
(부서별 고유업무 예 : 교무-학교생활기록부, 출결 등, 상담-개인 및 집단상담 등, 학생-학생생활교육 등, 연구-수업공개와 수업연구회 등)
∙학생 사안 지도 : 부서 간 협력 체제, 상담과 새우장 새성장 활성화, 생교위와 성장관리위원회는 시기와 사안의 적절성, 위상 고려
○ 교직원 학생이해성장세미나
개인별, 부서별 역량 강화 및 학생과 교직원 이해의 방향으로 사례 중심. 모든 분이 주최하고 참여하는 방식
- , 개인 또는 부서+강사 연수, 연간계획(2023년 2월 평가에서)
- 정체성을 고민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여 실천
- 전원 참여(금요일 13시 30분 ~ 15시 30분)
- 개별학생특성에 따른 지도 방안 공유
- 학생이해세미나(개별학생 특성, 상담부 주관), 교직원협의, 수업공개와 수업연구회, 연수, 전문적학습공동체, 학교탐방 등
∙야간 돌봄 : 응급 상황 발생 시 교감선생님을 중심으로 기숙사에 상주하는 주간 교직원 상호 협조(응급실 이동 및 생활 지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