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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울이야기5-11(4년차 학교경영계획)
  • 작성자 : 김문겸
2021년 9월 1일자로 부임해 4년차에 들어섭니다. 1년 남은 임기동안 경기새울학교에 대한 경영계획을 담아 교직원과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관련 내용을 정리해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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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새울학교 학교발전 4년차 계획 및 추진 방향

(20242학기~20251학기)

학교 경영 철학과 비전

학교는

또 하나의 집 배움의 공간, 휴식의 공간, 지지하고 성장하는 공간

자존감을 기르고 자신의 가치로운 꿈을 실현 경험과 도전, 탐색

경기새울학교가 희망의 장소

 

개인별 맞춤형 성장교육과정(2022학년도 교육과정계획서부터 수록)

[공간]

방향 공공성, 개방성, 협업, 효율성

개인 상담을 진행하는 경우를 제외한 모든 공간 개방

교무실은 연구와 업무 공간으로 : 학생 상담, 조사, 훈육 등은 마음챙김실, 상담실, 진로상담실, 휴게실 등 공간 사용

진로상담실은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방문하여 상담 및 진로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공간으로 개방 진로상담실 방문 교사들은 진학 관련 상담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기(용무는 간단히, 대화와 휴식은 2층 휴게실 이용)

2층 교사휴게실 적극 활용

교감실과 교장실은 개방형으로 각종 협의의 장소로 활용

야간 활동의 경우 지도 가능한 범위내에서 공간의 개방 및 제한

 

[재정 및 시설]

방향 복지, 교육과정 중심, 목적성과 적절성

외부체험 활동 시

- 식사와 간식

주간교육활동 시 학교에서 제공되는 중식은 대체식(식중독 우려 등 불가피한 경우 외부 중식 활용), 비용은 적절하게

야간교육활동 시 석식은 먹고 나가기(간식만 제공), 비용은 적절하게

통합기행과 진로기행은 학생주식비(간식) 상향

- 사전계획, 실행, 결과는 교육과정과 연계

- 안전하고, 홍보(보도자료)하고, 출발과 도착(1630~50분 사이) 석식에 지장없게

소수에 과하게 집중되는 예산 지양(체험학습비 등)

목적에 맞는 예산 집행

학생 등교와 등교하지 않을 때, 에너지 절약 방안 강구 학생과 교직원 건강과 복지 차원에서 필요한 것은 지속적으로 유지(행정실 주관)

경기새울학교의 전기사용량 순위는 온수(가사실 창밖에 위치한 온수 시스템 년중 가동), 기숙사 방의 전기온돌 판넬, 각 실의 난방, 냉방 순인 것으로 추정됨.

2025년 입주 교직원 사택 관련

- 최대한 12월 말까지 마무리 예정. 늦어지면 1

- 학생과 교직원 안전(가설울타리 공사장 내 출입 금지)

- 전기와 통신 관련 본관에서 평일 중 선택하여 공사 진행

- 준공 검사 실시 전 학교의 사전 점검 실시

- 추후 교직원 기숙사 규정 개정

추후 예산 확보가 필요한 사업 - 기숙사 샤워실 콘센트 전기공사와 거울 부착, 나눔과 성장실 문짝 통째 교체, 2층과 3층 중정 아크릴판 교체, 학생자치회실 구성

 

[교과 및 프로그램]

방향 개인별 맞춤형 성장교육과정, 가치 지향성(성장, 도전, 주도성, 봉사 등), 교직원 함께 하기

심화선택형 수업 확대

예산 확보와 현 교과교사 시수 증가 확인 및 과목 선택 방안

  • 문화예술프로젝트 관련 심화선택교과로의 가능성?
  • 음악과문화’, ‘스포츠클라이밍수업 가능?
  • 학생설문을 통한 과목 신청

개인별 맞춤형 수준별 수업 운영 지속 : 국어, 사회, 수학

보통교과(영어, 과학)와 대안교과 : 개인별 수준차 반영 및 체계화

보통교과 교재 제작 신중히 : 시기, 적절성, 수업 진행 경험 등

모든 교과의 공개수업과 수업연구회 안정화 및 평가 환류

2025년 교과체험은 교과 융합 체험형 형태 지향(: 416행사(사회+국어))또는 폐지

수업 : 모든 수업에 12인 체제(주 수업교사와 학생들 도움 줄 수 있는 협력교사), 행사와 연계된 프로젝트 형 수업 모색 또는 우리학교만의 특징을 나타내는 수업

동아리활동 : 학생들 의미있는 활동 중심

프로그램은 교육과정과 연계

 

[업무]

방향 : 형평성, 자발성, 동료성, 소통과 협력, 교직원 개인이 가진 역량을 학교를 위해 최대한 발휘

누가 맡아도 가능한 정도

[2025년 업무 분장]

2024년 업무를 그대로 둔 채 사람만 바꾼다. 순환보직

기준1. 누가 맡아도 가능한 정도

기준2. 공문 처리건 수 참고

기준3. 부서의 고유업무외 일반업무는 형평에 맞게 분배

(부서별 고유업무 예 : 교무-학교생활기록부, 출결 등, 상담-개인 및 집단상담 등, 학생-학생생활교육 등, 연구-수업공개와 수업연구회 등)

학생 사안 지도 : 부서 간 협력 체제, 상담과 새우장 새성장 활성화, 생교위와 성장관리위원회는 시기와 사안의 적절성, 위상 고려

교직원 학생이해성장세미나

개인별, 부서별 역량 강화 및 학생과 교직원 이해의 방향으로 사례 중심. 모든 분이 주최하고 참여하는 방식

  • , 개인 또는 부서+강사 연수, 연간계획(20232월 평가에서)
  • 정체성을 고민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여 실천
  • 전원 참여(금요일 1330~ 1530)
  • 개별학생특성에 따른 지도 방안 공유
  • 학생이해세미나(개별학생 특성, 상담부 주관), 교직원협의, 수업공개와 수업연구회, 연수, 전문적학습공동체, 학교탐방 등

야간 돌봄 : 응급 상황 발생 시 교감선생님을 중심으로 기숙사에 상주하는 주간 교직원 상호 협조(응급실 이동 및 생활 지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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