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배우고 더불어 나아가는 행복한 학교
경기새울학교 교내 공개수업
공개수업 : 공동체놀이, 수업 교사 김*람
2024. 9. 27(금). 2교시. 함초롬반
수업연구회 : 2024. 9. 27(금). 13시 30분~
이 수업 이야기는 본교 수업 컨설팅을 해 주시는 이*곤선생님이 수업 연구회에서 말씀해 주신 것을 정리해 올린 것입니다.
--------------------------------
○ 플래그 풋볼 교수 학습과정안
학습 목표
1. 플래그 풋볼의 개념과 특성을 탐색(지식/이해)한다.
2. 플래그 풋볼의 기본 기능을 탐색하고 게임 상황에 맞게 적용한다.
3. 공동 목표 달성을 위해 협동의 필요성을 알고 팀원과 협력하며 게임을 수행한다.
전개
(30')
|
꼬리 잡기
(15')
|
● 플래그를 이용한 팀 게임
- 남학생 같은 팀끼리 협력하여 상대편 플래그 떼기
●플래그를 이용한 팀 게임
- 여학생 같은 팀끼리 협력하여 상대편 플래그 떼기
● 혼합 팀별 꼬리잡기 게임
|
플래그
풋볼
(15')
|
• 플래그 풋볼 경기
|
정리
(3‘)
|
마무리
(3')
|
• 오늘 배운 내용 확인하기
• 다음 시간에 배울 내용 확인하기
|
○ 신체적 성장과 발달 속도가 다른 집단에서의 통합수업
- 남녀 혼성 무학년
- 소수 인원의 협력적 활동
- 발달과 신체 조건에 따른 개별화 학습 지원
○ 본 수업에서 배울 지점
- 한 시간 안에 단계를 둔 2가지 종목을 배치하며 학생들의 참여와 활동을 극대화
- 교사가 규정과 규칙을 명확하게 인지하고 이를 민첩하게 적용하여 규칙을 지키며 스포츠 정신을 내재화한 단원 구성
- 두 가지 종목의 활동이 상호보완적 신체활동을 추동할 뿐만 아니라 학습의 효과를 강화 (Learning curve텐션 강화)
- 도구 사용 전의 신체활동과 공을 이용하는 심화 신체활동
- 학교 공간 특성과 학생 신체 발달을 반영한 수업 구성
○ 학생 특성을 반영한 수업 구성
- 4번 공격 규정을 바꿔 1회 반칙이나 범실에도 즉시 공수 전환이 가능하게 하여 단순한 형식으로 재구성
- 꼬리 떼기와 플래그 풋볼을 병행 시행하여 계열적인 수업 구성 완성
- 축구, 농구, 배구 등 고난이도, 고강도 연습이 필요한 영역형 활동을 대체할 종목 선택
○ 수업 교사의 강점
- 체육교과에 대한 전문지식과 활용 능력
- 스포츠 교육자로서의 믿음
- 높은 책임감과 학생 이해의 심성
- 도전적인 교육과정 설계와 운영
- 운동기능에 대한 모델링 교사
○ 도입 : 환자 확인
○ 성*아 속도 맞춰라! 함께 뛰는 수업자
○ 도입 : 체조 /성*이에게 리더 역할, 수업자 모델링
모든 학생이 힘차게 구호
○ 도입 : 오늘의 수업 목표 확인, 플래그 풋볼 설명
○ 도입 : 플래그 착용 - *근 생소해한다.
○ *근 어려워하는데 수업자가 도울 수 있지만 *우에게 도움을 권함.
○ 본시 활동 : 경기 규칙 설명, 안전사고 유의 당부
플래그 바닥에 있으면 미끄러져 다친다.-구체적 위험 요인 안내
○ 여학생 몸풀기 - 규칙 확인, 상호 인사, 악수
○ 충돌 -멈추고 안경 확인, 상호 이해 순간
○ *영 뒤에서 안 봐줬다고 비난하자 수업자 그런 말 하는 거 아니라고 남 탓하는 행동 제지
○ *윤이의 탁월한 활동에 모두 넋을 잃고 환호
○ 경기 과열 -플래그 정비하세요~적절한 개입
○ 플래그 풋볼 규칙 설명-해서는 안되는 것
○ 첫 골-*훈이 패스받아 *영 성공-키퍼에 대한 비난이 나올만한 상황? 그러나 없었다.
○ 타임아웃 예고 2분 전
○ 경기 종료 후 용구 정리
○ 수업 종료 -경기 중 혹시 다친 학생 있나요?
수업에 대해 궁금한 점?*근이 어땠나? 인사 후 종료
○ 교육과정과 새울 체육 활동
- 현재 공동체 놀이 주당 2시간, 스포츠 클라이밍 주당 2시간 매우 적절
- 금요일 ‘공동체 놀이’ 시간을 교과 수학, 과학, 영어 수업 전에 이루어지도록 배치하는 것 고려
- 기숙사 사감들에 의한 아침체조와 산책 활동 격려
- 둘레길 걷기 -숲의 녹색과 피톤치드가 주는 심신 안정과 치유 효과
○ ‘공동체 놀이’로서의 수업
- 한 명의 아이도 예외 없이 참여하고 배우는 수업
- 높은 집중력과 몰입적 신체활동으로 운동 중추 활성화
- 최대 부하의 운동이 조화로운 수업
- 협력적 활동으로 이루어지는 상황 체험
- 규칙과 협력으로 사회성을 증대하는 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