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서브메인

페이스북 트위터
과학과 교내 공개수업
  • 작성자 : 김문겸

함께 배우고 더불어 나아가는 행복한 학교
경기새울학교 교내 공개수업
공개수업 : 과학, 수업 교사 김*
주제 : 미세플라스틱과 환경오염
2024.10. 11(금). 1교시. 해맑음반
수업연구회 : 2024. 10. 11(금). 13시 30분~
이 수업 이야기는 본교 수업 컨설팅을 해 주시는 이*곤선생님이 수업 연구회에서 말씀해 주신 것을 정리해 올린 것입니다.

-----

[공개수업을 통해 무엇을 얻는가?]

수업 공개의 의미

-수업의 공공성에 대한 자각

(수업 설계, 수업 운영, 학생의 배움)

-구조화된 수업의 유형을 만들어 내고 수행할 수 있다.

-내 수업의 가치를 알게 하여 학생의 배움을 촉진

[수업 공개는 가장 확실한 교사 성장 프로그램]

수업을 공개와 연구회를 통해 자기 성찰의 기회와 동료 교사의 수업을 배운다.

교사의 책무성과 함께 품성과 자질.

도전과 실패를 통하지 않고 성장할 수 없다.

[폐쇄성을 낮추고 개방과 협력, 공개의 문화]

전문가 집단도 상호협력과 의존도를 높인다.

개인의 탁월함, 결핍을 공동체의 교류와 협력으로 나누고 채움

자기 성장을 위해 발표 -문화예술 창작자

(연주, 전시, 공연. 정치, 의회-공개와 참여)

[수업 설계의 주안점]

교육을 통해 학습자의 변화(지식, 기능, 태도)가 일어나야 함.

학습자의 특성(성별, 취향, 선호), 학습 진단으로 학습 수준을 파악

교육과정과 차시별 적정 학습 내용 구성.

동기 유발, 협력적 배움, 개별적 성장을 지원하는 방법을 찾아 보고 내용의 구조화와 수업 흐름을 설계

[학습활동]

학습단원: 미세플라스틱과 환경오염

학습 목표:

플라스틱의 사용으로 인한 장단점을 이해한다.

플라스틱 사용과 환경오염과의 관계를 확인한다.

환경보호를 위한 해결책을 토론하고 창의적인 대안을 제안해 본다.

[수업형식]

토론 주제 영상 (13)

- 플라스틱의 일상생활에 어떤 좋은 역할을 하는가? -긍정적 측면

- 플라스틱의 단점과 환경오염에 어떤 일이 발생하는가(7분 영상)-부정적 측면

개인 토론 내용 제시 (20)

- 학생 개인이 할 수 있는 실천 방법은 무엇인가?

- 정부와 기업이 해결책을 제시할 책임이 더 큰가, 아니면 개인의 노력이 중요한가?

- 플라스틱 문제 해결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교사 정리(4)

- 토론에서 논의된 내용을 요약하여 되돌려 준다.

- 논의 되지 못하였으나 누락된 내용에 대한 언급

- 찬성과 반대의 입장을 넘어 지구상 생태적 건강을 회복하고자 하는 담론으로 발전

- 학생과 가정에의 실천 중요성

[토론 수업에서 유의할 점]

토론은 양측의 입장이 확연하게 달라야 한다.

토론은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자료를 통해 상대를 설득하여야 한다.

토론은 진행 후 판정이 필요하다.

토론은 경청과 반론의 형식을 유지

[수업자가 제시하는 토론의 평가 관점 1]

발표 내용이 주제에 적합하다.

청중을 바라보면서 말한다.(눈높이를 맞춘다)

말의 속도와 목소리 크기가 적당하고 발음이 정확하다.

상대방(반대편)의 의견을 잘 듣고 있다.

[수업자가 제시하는 토론의 평가 관점 2]

발표내용이 주제에 적합하다. 시간에 맞춰 의견을제시한다.(40초에서 1분 사이) - 타이머 사용

토론 주제를 전체적으로 잘 이해하고 있다.

토론 중 주장했던 내용이 토론이 끝난 후 변화가 있었다. 발표 내용이 주제에 적합하다.

[수업의 성장, 배움의 성장]

좋은 수업은 성장하는 수업이다. 정형화된 틀에 맞춰 매끄럽게 진행하는 수업도 있지만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바뀌고 때로 실패했다고 자책할 때 수업은 성장한다.

학생의 배움도 도전하며 실패를 거듭할수록 배움은 더 견고해지고 깊어 진다.

[수업 시작 전 미리 입실한 선생님들이 지도안과 활동지를 확인]

[토론의 대형으로 좌석이 배치되고 학습 목표가 제시되어 있다.]

[수업 활동의 구성]

전 차시 수업 회고

본시 수업 안내

-토론 수업 형식 안내 40-1분 이내 발화

입론(동영상), 반론, 재반론

마무리 차시 예고

[토론의 과정]

플라스틱 사용 찬성 *이가 발언의 주도권을 갖고 반론과 논거를 이어 간다.

사용 반대쪽 -*윤이가 상식 수준의 반론을 하지만 논리적 근거가 미약

[토론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

한쪽으로 기울어지는 상황은 토론을 불가한 상황으로 만든다.

(발언의 독점, 논거의 미약, 대응 논리의 빈약.)

9:46 동어 반복식 공방이 매력을 잃자, 논쟁을 넘어 바람직한 해법에 대해 논의해 보자

[토론과 토론 직후 새롭게 좌석 선택권 부여]

수업 전과 토론 후 의식이 바뀐 학생들을 위해 찬반 좌석 이동의 기회를 준다.

[환경 문제 -거대 담론에 대한 이해와 실천]

일회용품, 플라스틱이 들어가는 제품을 알게 한다.

불편함을 감수하며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려는 개인과 기업의 노력, 국가의 개입과 통제

[수업 참여와 발화 기회 부여]

미참여 :*, *

소극 참여 :*,*,*,*

적극 참여 :*,*,*

반대쪽 -논리적 근거, 설득력, 통계 자료 미약

[수업자에게 매력적인 동영상]

[찬반 배틀을 통한 참여 욕구 자극]

[수업자의 개입과 위치, 제스처 탁월]

[전문적 교과 지식, 수업 관련 자료 균형과 지원]

[조정과 균형, 명확한 언어 전달력 우수]

[경쟁과 물적 보상 없이도 집중하는 수업]

[본 수업의 장점]

적극적인 학생 참여형 수업

수업 디자이너, 조력자, 지원자로서 교사

학생들의 참여와 발화를 통해 환경오염 문제를 공유하고 대안을 제시

[본 수업의 장점 2]

학생 눈높이에 맞는 영상 제공

플라스틱 사용의 긍정성과 사용 이후 발생하는 부정적 문제를 함께 다루며 문제 해결력을 요구

과학적 사고와 판단, 창의적 대안을 요구하는 수업 구성

텍스트-친구-사회적 실천 :3단계 배움의 완성

[본 수업의 장점 3]

낯선 수업의 설계와 실행으로 도전하는 교사의 모습

모두가 배우는 수업, 소외 없는 배움을 위해 안내하고 참여의 기회를 주는 수업

[정성을 다하는 수업자]

오랜 학교생활 공백을 물리적으로 일거에 메울 수 없어도 수업 공개에 공감하고 동참함으로써 자기 변화와 교사로서의 책무성을 높여 주었다.

[성장하는 조직]

역할과 업무 이해와 공유

협력과 지원

대화와 교류

 
등록폼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