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배우고 더불어 나아가는 행복한 학교
경기새울학교 교내 공개수업
공개수업 : 과학, 수업 교사 김*
주제 : 미세플라스틱과 환경오염
2024.10. 11(금). 1교시. 해맑음반
수업연구회 : 2024. 10. 11(금). 13시 30분~
이 수업 이야기는 본교 수업 컨설팅을 해 주시는 이*곤선생님이 수업 연구회에서 말씀해 주신 것을 정리해 올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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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수업을 통해 무엇을 얻는가?]
○ 수업 공개의 의미
-수업의 공공성에 대한 자각
(수업 설계, 수업 운영, 학생의 배움)
-구조화된 수업의 유형을 만들어 내고 수행할 수 있다.
-내 수업의 가치를 알게 하여 학생의 배움을 촉진
[수업 공개는 가장 확실한 교사 성장 프로그램]
○ 수업을 공개와 연구회를 통해 자기 성찰의 기회와 동료 교사의 수업을 배운다.
○ 교사의 책무성과 함께 품성과 자질.
○ 도전과 실패를 통하지 않고 성장할 수 없다.
[폐쇄성을 낮추고 개방과 협력, 공개의 문화]
○ 전문가 집단도 상호협력과 의존도를 높인다.
○ 개인의 탁월함, 결핍을 공동체의 교류와 협력으로 나누고 채움
○ 자기 성장을 위해 발표 -문화예술 창작자
(연주, 전시, 공연…. 정치, 의회-공개와 참여)
[수업 설계의 주안점]
○ 교육을 통해 학습자의 변화(지식, 기능, 태도)가 일어나야 함.
○ 학습자의 특성(성별, 취향, 선호…), 학습 진단으로 학습 수준을 파악
○ 교육과정과 차시별 적정 학습 내용 구성.
○ 동기 유발, 협력적 배움, 개별적 성장을 지원하는 방법을 찾아 보고 내용의 구조화와 수업 흐름을 설계
[학습활동]
학습단원: 미세플라스틱과 환경오염
학습 목표:
• 플라스틱의 사용으로 인한 장단점을 이해한다.
• 플라스틱 사용과 환경오염과의 관계를 확인한다.
• 환경보호를 위한 해결책을 토론하고 창의적인 대안을 제안해 본다.
[수업형식]
○ 토론 주제 영상 (13분)
- 플라스틱의 일상생활에 어떤 좋은 역할을 하는가? -긍정적 측면
- 플라스틱의 단점과 환경오염에 어떤 일이 발생하는가(7분 영상)-부정적 측면
○ 개인 토론 내용 제시 (20분)
- 학생 개인이 할 수 있는 실천 방법은 무엇인가?
- 정부와 기업이 해결책을 제시할 책임이 더 큰가, 아니면 개인의 노력이 중요한가?
- 플라스틱 문제 해결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 교사 정리(4분)
- 토론에서 논의된 내용을 요약하여 되돌려 준다.
- 논의 되지 못하였으나 누락된 내용에 대한 언급
- 찬성과 반대의 입장을 넘어 지구상 생태적 건강을 회복하고자 하는 담론으로 발전
- 학생과 가정에의 실천 중요성
[토론 수업에서 유의할 점]
○ 토론은 양측의 입장이 확연하게 달라야 한다.
○ 토론은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자료를 통해 상대를 설득하여야 한다.
○ 토론은 진행 후 판정이 필요하다.
○ 토론은 경청과 반론의 형식을 유지
[수업자가 제시하는 토론의 평가 관점 1]
○ 발표 내용이 주제에 적합하다.
○ 청중을 바라보면서 말한다.(눈높이를 맞춘다)
○ 말의 속도와 목소리 크기가 적당하고 발음이 정확하다.
○ 상대방(반대편)의 의견을 잘 듣고 있다.
[수업자가 제시하는 토론의 평가 관점 2]
○ 발표내용이 주제에 적합하다. 시간에 맞춰 의견을제시한다.(40초에서 1분 사이) - 타이머 사용
○ 토론 주제를 전체적으로 잘 이해하고 있다.
○ 토론 중 주장했던 내용이 토론이 끝난 후 변화가 있었다. 발표 내용이 주제에 적합하다.
[수업의 성장, 배움의 성장]
○ 좋은 수업은 성장하는 수업이다. 정형화된 틀에 맞춰 매끄럽게 진행하는 수업도 있지만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바뀌고 때로 실패했다고 자책할 때 수업은 성장한다.
○ 학생의 배움도 도전하며 실패를 거듭할수록 배움은 더 견고해지고 깊어 진다.
[수업 시작 전 미리 입실한 선생님들이 지도안과 활동지를 확인]
[토론의 대형으로 좌석이 배치되고 학습 목표가 제시되어 있다.]
[수업 활동의 구성]
○ 전 차시 수업 회고
○ 본시 수업 안내
-토론 수업 형식 안내 40초-1분 이내 발화
입론(동영상), 반론, 재반론
○ 마무리 –차시 예고
[토론의 과정]
○ 플라스틱 사용 찬성 –오*이가 발언의 주도권을 갖고 반론과 논거를 이어 간다.
○ 사용 반대쪽 -*윤이가 상식 수준의 반론을 하지만 논리적 근거가 미약
[토론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
○ 한쪽으로 기울어지는 상황은 토론을 불가한 상황으로 만든다.
(발언의 독점, 논거의 미약, 대응 논리의 빈약.)
○ 9:46 동어 반복식 공방이 매력을 잃자, 논쟁을 넘어 “바람직한 해법에 대해 논의해 보자”
[토론과 토론 직후 새롭게 좌석 선택권 부여]
수업 전과 토론 후 의식이 바뀐 학생들을 위해 찬반 좌석 이동의 기회를 준다.
[환경 문제 -거대 담론에 대한 이해와 실천]
○ 일회용품, 플라스틱이 들어가는 제품을 알게 한다.
○ 불편함을 감수하며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려는 개인과 기업의 노력, 국가의 개입과 통제
[수업 참여와 발화 기회 부여]
○ 미참여 :*욱, 소*
○ 소극 참여 :민*,지*,*환,예*
○ 적극 참여 :세*,하*,채*
○ 반대쪽 -논리적 근거, 설득력, 통계 자료 미약
[수업자에게 매력적인 동영상]
[찬반 배틀을 통한 참여 욕구 자극]
[수업자의 개입과 위치, 제스처 탁월]
[전문적 교과 지식, 수업 관련 자료 –균형과 지원]
[조정과 균형, 명확한 언어 전달력 우수]
[경쟁과 물적 보상 없이도 집중하는 수업]
[본 수업의 장점]
○ 적극적인 학생 참여형 수업
○ 수업 디자이너, 조력자, 지원자로서 교사
○ 학생들의 참여와 발화를 통해 환경오염 문제를 공유하고 대안을 제시
[본 수업의 장점 2]
○ 학생 눈높이에 맞는 영상 제공
○ 플라스틱 사용의 긍정성과 사용 이후 발생하는 부정적 문제를 함께 다루며 문제 해결력을 요구
○ 과학적 사고와 판단, 창의적 대안을 요구하는 수업 구성
○ 텍스트-친구-사회적 실천 :3단계 배움의 완성
[본 수업의 장점 3]
○ 낯선 수업의 설계와 실행으로 도전하는 교사의 모습
○ 모두가 배우는 수업, 소외 없는 배움을 위해 안내하고 참여의 기회를 주는 수업
[정성을 다하는 수업자]
오랜 학교생활 공백을 물리적으로 일거에 메울 수 없어도 수업 공개에 공감하고 동참함으로써 자기 변화와 교사로서의 책무성을 높여 주었다.
[성장하는 조직]
○ 역할과 업무 이해와 공유
○ 협력과 지원
○ 대화와 교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