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년도
|
․ 학교경영철학과 교육목표 공유 및 내재화 작업
․ 교육과정위원회를 통한 STEP 5 교육로드맵과 개인별 맞춤형 성장교육과정 준비
․ 민주적인 교직원회의 시스템 구축
․ 수업공개와 수업나눔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연수회 진행
․ 학교 공간의 공공성과 개방성 확보
․ 체육관 내부 실내스포츠클라이밍장 구축
․ 야외 학급 캠프장 구축
․ 학교홈페이지 활성화를 통한 교육활동 홍보 및 소통 공간 구축
․ 학교 특색 프로그램 보도자료 수차례 배포
․ 학교설명회 개최 및 경기도내 664개 전체 중학교 교사들 전체에게 경기도교육청 메신저를 통한 홍보
|
2차 년도
|
․ STEP 5 교육로드맵과 개인별 맞춤형 성장교육과정 구축과 운영
․ 민주적인 교직원회의 시스템 운영
․ 수업공개와 수업나눔 시스템 운영
(모든 교과 수업공개 후 수업연구회 진행)
․ 전문적이고 특화된 상담과 돌봄 제공
․ 학생갈등조정 및 성장프로그램 ‘새우장, 새성장’운영
․ 주간교육활동과 야간돌봄활동의 분리
․ 교무실 리모델링을 통한 부서간 협력 체제 구축
․ 교감실과 교장실을 개방하여 협의의 공간으로 운영
․ 학생기숙사 리모델링
․ 본관 층별 쉼과 나눔을 위한 로비형 의자 및 장의자 배치
․ 적극적인 홍보와 교육과정의 변화를 통한 입교 학생 수 비약적 증대
(15명 -> 84명)
․ 학교유튜브 개설 활용: 교육활동 동영상 자체 제작 후 유튜브 업로드 홍보
․ 페이스북을 이용한 학교 홍보
․ 학교설명회 5회 개최, 홈페이지(학교장게시판) 21건 게시
․ 학교 특색 프로그램 13건 기사화
․ 등하교 편의를 위한 25인승 전세 통학버스 운영
|
3차 년도
|
․ STEP 5 교육로드맵과 개인별 맞춤형 성장교육과정 지속
․ 교직원 전문성과 역량강화를 위한 학생이해세미나, 교직원회의, 수업나눔, 연수 시스템 운영(매주 금요일 오후)
․ 수업공개와 수업나눔 시스템 지속
(모든 교과 수업공개 후 수업연구회 진행)
․ 교감실과 교장실을 개방하여 협의의 공간으로 운영
․ 교직원휴게실과 민원면담실 조성
․ 적극적인 홍보와 교육과정의 변화를 통한 입교 학생 수 비약적 증대
(84명 -> 104명)
․ 학교유튜브 개설 활용: 교육활동 동영상 자체 제작 후 유튜브 업로드 홍보
․ 페이스북을 이용한 학교 홍보
․ 학교 특색 프로그램 13건 기사화
․ 학교설명회 5회 개최, 학부모간담회, 모바일용 학부모소식지 학기별 1회 발송, 홈페이지(학교장게시판)10건 게시
․ 교육활동 시 오픈채팅방을 활용해 학생, 교직원 소통 활성화
․ 사서교사 배치 운영
․ 전세 통학버스 운영
․ 교직원 관사 신축 추진
|
4차 년도
|
․ STEP 5 교육로드맵과 개인별 맞춤형 성장교육과정 지속
․ 교직원 전문성과 역량강화를 위한 학생이해세미나, 교직원회의, 수업나눔, 연수 시스템 안정화(매주 금요일 오후)
․ 수업공개와 수업나눔 시스템 안정화
(모든 교과 수업공개 후 수업연구회 진행)
․ 기초학력협력교사 3명 배치 운영(모든 교과 1교실 2교사체제)
․ 학생선택 심화과목 개설 운영(미술잼잼, 액팅스쿨, 새울양과자)
․ 교감실과 교장실을 개방하여 협의의 공간으로 운영
․ 기숙사 외부방범창 설치 및 탈의실 리모델링
․ 본관과 기숙사 전체 LED 전등 교체
․ 적극적인 홍보와 교육과정의 변화를 통한 입교 학생 수 증가 추세 지속
(105명)
․ 학교유튜브 개설 활용: 교육활동 동영상 자체 제작 후 유튜브 업로드 홍보
․ 페이스북을 이용한 학교 홍보
․ 학교 특색 프로그램 12건 기사화․ 학교설명회 5회 개최, 모바일용 학부모소식지 학기별 1회 발송, 홈페이지(학교장게시판)11건 게시
․ 교육활동 시 오픈채팅방을 활용해 학생, 교직원 소통 활성화
․ 전세 통학버스 및 승하차 도우미 배치 운영
․ 교직원 관사 완성(2024년 12월)
|
종합 의견
|
- 본교 지표인 ‘새로운 도전이 있는 학교, 삶의 전환점이 되는 학교’를 구현하기 위해 모든 방면에서 공동체와 더불어 치열하게 노력해왔음.
- 학교와 학생의 특성을 반영한 본교특색 교육활동을 꾸준히 전개함으로써 학교의 위상이 높아졌고, 학생과 학부모의 만족도가 크게 상승하였으며, 입교생수가 비약적으로 증가하였음.
- 학생 개인별 맞춤형 성장교육과정을 운영하고, 다양한 학교특색 교육활동을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의 학력을 신장하고 자존감을 고취시켰음.
- 학생들이 스스로 계획하고 진행하는 학생주도활동을 전개함으로써 학생들이 스스로의 힘으로 미래를 설계하며 민주시민의 역량을 함양함.
- 나눔봉사활동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고 지역과 함께 성장해왔음.
- 전문적상담과 활동을 통해 학생의 심리 안정과 치유를 지원하고, 대화와 나눔을 통한 본교특색 갈등해결 및 성찰 프로그램(새우장, 새성장)을 구축하여 실천함으로써 회복적 성장을 구현함.
- 수업을 통해 배움을 얻고 성장이 이루어진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수업 공개와 수업 연구회’를 일상적으로 진행함으로써 수업 안에서의 학생과 교사의 성장을 이루어냄.
- 매주 금요일 교직원학생이해세미나에서 치열한 토론과 협의를 통해 학생개별사안부터 학교 전반 운영에 대한 사안까지 소통하고 공유하며 공동체가 해법을 찾아가고, 교직원 역량이 강화됨.
- 학교설명회 연간 5회 운영, 학교유튜브 개설 운영, 페이스북 등 SNS를 활용한 일상적 홍보, 학교 홈페이지 활성화(일 평균 조회수 300건 이상), 연간 10여회 이상 유력 신문에 본교 교육활동 기사 탑재 등 다각적인 방면의 적극적 학교 홍보를 통해 학교 위상을 제고함.
- 공동체 구성원의 의견을 반영하고 효율적인 교육 활동이 가능하도록 학교 공간을 지속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오고 싶고, 배우고 쉴 수 있는, 공공성과 개방성의 학교 공간’으로 탈바꿈시킴.
- 교장이 솔선수범하며 소통하고 섬기는 리더십을 발휘함으로써 공동체의 성장을 이끌어냄.
- 개교 이후 최초로 등하교를 위한 25인승 전세 통학버스를 운영함으로써 오랜 학부모의 요구 사항을 해결하였고, 학교에 대한 접근성과 신뢰도를 높임.
- 오랜 숙원이었던 사서교사 배치, 전세통학버스 운행, 교직원 사택 건축 등 학교 현안을 해결함.
- 경기도내 유일한 공립 기숙형 위탁 대안중학교라는 정체성을 확립하고, 대내외적으로 학교의 가치와 존재 의의를 인정받았으며, 모든 부분에서 학교의 위상이 크게 강화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