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배우고 더불어 나아가는 행복한 학교
경기새울학교 교내 공개 수업
공개수업 : 영어, 수업 교사 김**
2022. 10. 7(수) 2교시
이 수업 이야기는 본교 수업 컨설팅을 해 주시는 이** 선생님이 수업 연구회에서 말씀해 주신 것을 정리해 올린 것입니다.
-----------------------------------------
[수업의 설계와 학습활동]
◯ 수업 설계
주제 : 현재 진행형(Current Progress), 조동사 Will
학습목표 :1) 현재 진행형의 형태와 쓰임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2) 미래를 나타내는 조동사 Will의 쓰임새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학습활동
1) 현재 진행형 노래 듣기(Video) 5min
2) 현재 진행형 이해하기(PPT) 10min
3) 현재 진행형 풀이 및 발표(개별 활동지)10min
4) 현재 진행형 문장 만들기와 그림으로 그리기,발표(모둠 활동)10min
5) 요점 정리 (Video) 5min

[수업 전 상황과 전개]
- 수업 전 교사는 미리 와서 수업공개를 위해 학생들을 다독거림. 칠판의 청결 상태를 확인하고 교실 뒷면의 자료들을 정리.
- 칠판에는 학습주제, 목표, 활동 등을 단정하게 판서해 놓음.(학습과정을 알게 함)
- 교무부장샘과 교감샘이 미리와서 참관록을 비치하고 학생 상태를 살피며 격려



<노래를 통한 현재진행형 듣기와 이해 하기>

<수업자는 모둠 안으로 들어가 개인활동을 지원>


[수업의 명장면이 있을까?]
- 학습자가 능동적 배움을 얻는 순간
- 학습자의 눈높이에 맞춰 지원하는 수업자
- 협력하는 배움
- 몰입하는 배움


[배움의 순간은 어떻게 오나?]
배움의 3단계 교재, 교사, 친구
- 이러한 배움의 단계를 통해 비로소 ‘習’學而時習之
- 민*와 시*이의 관계는 매우 극적이다. 무학년 수업이라도 선배가 후배에게 도움을 청하는 순간, 일거에 관계는 새롭게 정립된다.
- 두려움과 배움은 공존할 수 없다. 교사나 친구에게 배움을 청하는 것은 새로운 호혜적 관계가 형성되는 것.



[수업자 발문]
- 발문은 고르게
- 잘 할 것으로 예상하던 그렇지 않던 수업자는 돌아가며 모둠 내 학습자의 응답을 구한다.
- 수업자가 전체 발문과 모둠 내 개인 발문 시 적절한 거리를 유지한다.
- 낮게 말하고 기다리며 발화를 유도한다. 교사의 평균적 목청이 올라가면 상대적으로 학생의 집중력은 약해진다.
(50-60dB)

[본 수업에서 배울 점]
- 학습목표에 실행 수업의 구조화
- 수업 디자인
노래(동영상)-문장 이해(PPT)-개별 학습활동(연습문제 풀기)-문장 만들고 그리기(문장 만들기와 이미지 표현)-정리
텍스트와 이미지의 상호적 학습에 의한 인지 학습효과
- 수동적 이미지 수용이 아닌 창의적으로 구성된 이미지는 더 많은 신체적 경험을 갖게 한다.
- 융합적 학습 결합
- 디지털 학습자료의 선택과 활용(디지털 리터러시)
도입 부분의 노래 선곡, 문장 자료 제시와 요점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