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교내 공개수업
함께 배우고 더불어 나아가는 행복한 학교
경기새울학교 교내 공개 수업
공개수업 : 과학, 수업 교사 백**
2022. 10. 7(수) 3교시
이 수업 이야기는 본교 수업 컨설팅을 해 주시는 이** 선생님이 수업 연구회에서 말씀해 주신 것을 정리해 올린 것입니다.
---------------
[수업의 설계와 학습활동]
◯ 수업 설계
- 주제 : ABO식혈액형
- 학습목표 :1)혈액형의 원리
2)수혈도를 이해한다
3)혈액과 성격의 상관관계를 안다
- 학습활동
1)ABO식혈액형의 응집원과 응집소 알기
2)ABO식 혈액형의 유전자형
3)학습지 풀기
4)과학적 혈액 지식 내면화
[수업 전 상황과 전개]
- 수업전 수업자가 들어와 학습지를 책상에 배부
- 교무부장샘과 교감샘이 미리 와서 참관록을 비치하고 학생 상태를 살피며 격려
- 학생들도 시간내에 모두 공개수업에 참여하며 시간을 지킨다.

[학습자의 행동 읽기]
- 학습 참여 의욕이 있는 학생은 앞으로 앉음
- 수**,재*이 앞서 있고 유*인 벽으로 붙어 수업자와 학습자를 관망하는 위치(배벽진),참관자로 부터 안정
- *연이과 은*는 세트로 자리하는 게 심리적 안정
건*는 선택지가 좁음
<학습자 관찰 –필기구>

[교사 중심의 수업]
- 과학적이나 수학적 지식,개념 정의된 내용 전달에 적합
- 모둠내 협력과 협의로 학습내용의 변수가 없는 경우(창의적이고 확산적 내용 부적합)
- 수업자가 학습자의 개인 이해와 성취 정도를 명확하게 확정할 수 있을 때 효율적
<생활 경험 나누기>


[본 수업에서 배울 점]
- 수업자의 수준을 고려한 적절한 내용 구성/모두가 배우는 수업
- 시청각 자료의 적절한 사용-응집원,응집소 등을 상징화한 아이콘 사용과 수혈도
- 배움을 통해 얻은 지식이 세상을 만나고 해석하고 자기의 기준을 갖게 한다.
- 적절한 학급양과 난이도/계획된 학습목표와 머뭇거림 없는 학습 시간 활용
- 교과 내용의 전문성이 돋보이는 여유와 자세
- 활동지에서 묻고 교사가 이를 풀어 주며 점진적 다지기 학습
- 재결합으로 가정을 이룬 경우 자신의 혈액형이 ABO식 유전자형 불일치에 대한 우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