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배우고 더불어 나아가는 행복한 학교
경기새울학교 교내 공개 수업
공개수업 : 진로, 수업 교사 윤**
2022. 6. 23(목) 3교시 해맑은반
이 수업 이야기는 본교 수업 컨설팅을 해 주시는 이** 선생님이 수업 연구회에서 말씀해 주신 것을 정리해 올린 것입니다.
---------------
[수업의 설계와 운영]
◯ 수업 설계
- 주제 : 도덕성을 갖춰라!
1) 도덕성의 개념 설명 : 수업자
2) 어떤 직원을 채용할 것인가? : 수업자
-학생 응답, 최근 기업의 직원 채용 조건
3) 11:13 영상1 – 행위 결과에 대한 도덕성의 사례(부모와 자식)
11:20 영상2 – 금전적 이익 앞에서 자신의 상황(개별 상황)
11:25 영상3 – 공놀이 영상(집단 상황)
4) 11:33 활동지를 통한 도덕성 자가 측정(성찰) 학생활동
5) 마무리 ‘모죽’이야기
[진로 수업 흐름과 학생들의 배움]
◯ 수업 전 상황
• 수업 전 수업자 윤**선생님이 미리 교실에 와서 자료를 화면에 띄우고 책상을 정리한다.
• 수업 주제를 쓰고 첫 발문을 판서
• 규*이가 예*이의 휠체어를 밀고 들어 온다
• 규*이가 모두의 학습교재를 책상 위에 올려 준다.


◯ 수업 시작
• 11:00 윤**선생님이 현재 진행되는
진로 수업과 지난 과정, 앞으로의 수업에 대해 설명하여 준다. (공동1,2 진로3,4 성교육5,6 사회7,8)
-현재 운영교과에 대한 과정 안내
• 칠판에 있는 수업 주제를 모두에게 알리고 개념을 공유한다.
◯ 수업 전개
• 판서 된 수업의 주제
•-지시어로서 “도덕성을 갖춰라!”이목을 끌고 본시
수업의 키워드를 강하게 제시
• 수업에 진입하며 어떻게 학생들을 몰입
하게 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있다. 날씨, 기분, 기념일 등도 자주 등
장하지만 이렇듯 직구를 통한 제시도 바람직

◯ 수업 활동
• 첫 활동:내가 만약 기업의 회장(사장)이라면?
-예*:인성 좋고 능력 있는 사람
-미*:성실한 사람
재*이는 어떤 사람 뽑고 싶어?
-잘 어울리고 소통하는 사람
규*이는?
-똑 부러지고 나보다 일 잘하는 사람
<8월 학사 계획을 보는 규*이>

◯ 수업 활동
• 실재 기업의 채용 상황
-자기 소개서, 인성 적성 중요
• 사례 영상1,2, -학생의 행동을 부모 입장, 지하철 위급
상황 예(부모 도덕성)
-사례금 상황(당사자의 도덕성)-서* 관심
여러분이라면? (1차 학생에게 되돌리기)*
예* – “물어봤을 것 같아요.”(즉답)




◯ 수업 활동
• 11:25 공놀이 영상
-개인이 아닌 집단 내의 상호적 반응
-반칙으로 높은 결과를 얻은 팀 비교
• 11:30 학습자 도덕성 측정 (2차 되돌리기)*
-결과를 통한 자기 성찰(비공개, 자기점검) -상세하게 활동지 작성 방법을 설명
-상황을 읽고 질문과 체크 방법 설명수업 활동
• 11:33 활동지
• 학생 활동
-모두 개별 활동
-주*:36분 체크 멈춤
-원*:엎드려 있음
-서*:등을 기대고 소극적
-미*,예*,규*:5분 정도 활동

◯ 수업 마무리
• 활동지 결과 내는 방법
-모든 문항을 체크하고 그 점수를 전부 합산
(MQ결과를 내는 방법 상세 안내)
• 11:37 되돌리기
-학습 시작 시 4명의 학생이 답한 내용을 되돌리며 도덕성의 가치를 정리
-’모죽 이야기’로 성장의 가능성을 제시 하며 마무리

교사로서
학생으로서
행복감을 느끼는 학교는
모두가 배우고 성장하는 수업
지금 우리가 만들어 가는 학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