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서브메인

페이스북 트위터
공동체놀이 관외 공개수업
  • 작성자 : 김문겸
함께 배우고 더불어 나아가는 행복한 학교
경기새울학교 교내 공개 수업
공개수업: 공동체놀이, 수업 교사 노*
2023. 5. 16() 6교시
이 수업 이야기는 본교 수업 컨설팅을 해 주시는 이*곤선생님이 수업 연구회에서 말씀해 주신 것을 정리해 올린 것입니다.
---------------
[학습 활동]
줄넘기 및 농구놀이
학습목표:
-발디딤과 손돌리기에 따른 다양한 줄넘기를 할 수 있다.
-드리볼을 익혀 움직이며 라바콘(꼬깔)을 돌수 있다.
 
[수업 형태]
- 교사의 선시범에 따른 학생 활동
- 두가지 활동을 병합한 학습 구성(신체 활동중 가장 중요한 스텝과 팔을 상호적으로 활용)
 
[신체적 성장과 발달 속도가 다른 집단에서의 통합수업]
- 남녀 혼성 무학년
- 소수 인원일 경우 협력적 활동
- 발달과 신체 조건에 따른 개별화 학습 지원
 
[공동체 놀이 수업에서 배울 지점]
- 한 시간 안에 2가지 종목을 배치하여 학생들의 참여와 활동을 극대화
- 교사가 다음 활동을 명확하게 인지하고 있어 난이도에 따른 연속활동이 체계적으로 이어짐
- 두가지 종목의 활동이 상호보완적 신체활동을 추동할뿐만 아니라 학습의 효과를 강화 (Learning curve텐션 강화)
- 예정된 시간배분에 따른 두 활동의 멋진 조화
- 어렵고 힘들어 하는 학생에 대한 배려와 지속적인 지원
(전체적인 수업진행의 기조를 유지하면서 매우 신속하고 적절하게 부진학생에 대한 관심과 참여, 격려의 말이 이어진다)
 
[교사의 지도력(역량)]
풍부한 교과 전문지식과 가르치는 능력
관계 능력이 탁월한 사람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교양있는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
 
[당당한 교사]
자기관리 역량(교과 지식,보편적 이해 능력,관계 능력...)
지식정보 처리(디지털 활용)
창의적 사고
심미적 감수성
의사소통 능력
공동체 역량(민주시민의 의식)
 
[수업 교사의 강점]
- 체육교과에 대한 전문지식과 활용 능력
- 스포츠 교육자로서의 믿음
- 언어와 신체의 카리스마
- 생활담당교사 경험으로 쌓은 풍부한 경험과 지도력

 
[수업전환 줄넘기 농구]
- 줄넘기를 원래대로 정리
- 전환 포인트를 물마실수 있는 시간(43-45)
- 두번째 종목으로 이동이 신속하여 연계성 높음
- 줄넘기 준비운동, 농구 바운드 연습 횡렬
 
[돋보이는 격려와 지지]
- *아 공을 때려! 안되면 잡아~잘했어(하이파이브)
- *이가 패스를 받고 슛을 쏴 들어가자 박수
- *아 돌려봐 한손으로~
-“*아 자세 낮추고~””*이 두번 넘기 시범~”
- 활동하는 모든 학생을 보고 적시에 조언과 지지

 
[모두가 배우는 수업]
- 한명의 아이도 예외 없이 두려움 없이 배우는 수업
- 신체조건을 고려한 개별지도
- 전체 수업의 빈틈이 없이 알차게 즐거움과 최대 부하의 운동이 조화로운 수업
- 차시활동 예고/질문 건의할 것/손씻고 물 마시기
 
등록폼
댓글작성